미국 명문 대학 한인학생회와 함께하는

리더십 포럼

2013 청소년을 위한 시사IN 공감콘서트



환 영 사

<시사IN> 발행인 표완수
학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2013 미국 명문 대학 한인학생회와 함께하는 리더십 포럼>에 참가한 학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 다. 그리고 학업 일정이 바쁜 가운데서도 시간을 내어 모국의 고교 후배들을 만나기 위해 먼 길을 날아와 주신 강사 선생님들께 특 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미국 유명 대학교의 한인학생회와 <시사IN>이 함께하는 이 행사는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합니다. 3년 전 처음 행사를 시작했을 때는 리더십 함양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지금은 선배들이 자신이 겪은 특별한 경험담을 들려주고 후배들은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고 그 것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대화와 소통의 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제1회 행사명이 ‘차세대 리더십 포럼’이었던 데 비해 이번 행사의 의미를 말해주는 부제(副題)가 ‘청소년을 위한 공감콘서트’인 데서 도 그런 내용상의 일부 변화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내용이나 방향에서의 일부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 행사의 기본 취지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즉, 진학 준비에 시달리 는 우리 청소년들, 특히 고교생이 안고 있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완화시켜주고, 혹 낙담과 좌절을 겪는 학생들이 있다 면 그들에게 작은 위안이나 희망을 안겨주자는 게 이 행사의 목적입니다.
그런 것에 초점을 맞춰 특별히 마련한 것이 ‘멘토·멘티’ 시간입니다. 고교생 여러분 못지않은 어려운 시기를 꿋꿋하게 견디어내고 지금은 더 큰 꿈을 이루기 위해 또 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미국 대학의 선배들이 여러분의 ‘멘토’가 되어줄 것입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이 안고 있는 고민을 나누고 그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알려줄 것입니다.
고교생 여러분! 오늘 제한된 시간이기는 하지만, 준비된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여러분의 집중력과 선배들의 땀이 여러 분의 앞날에 소중한 결실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2013년 5월 29일

<시사IN> 발행인 표완수

제4회 행사 소개

행사 소개

주 최 : <시사IN>
일 시 : 2013년 5월29일(화)
장 소 : 서울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공학원

강사 소개

Testimonial Avatar
특별 게스트 한비야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장, 오지 탐험가

<바람의 딸,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 ·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저자

Testimonial Avatar
정근환
하버드대 디자인 스쿨

편의점 하나 없던 시골에서 자란 경험이 오히려 재능을 살린 계기가 되다. 환경공학을 전공했지만 유학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하다.

Testimonial Avatar
하승재
MIT 전자컴퓨터공학

인라인스케이트 원리에서 물리를 깨치다. 취미와 공부를 연결시켜 스스로 채찍질하며 동기부여하다.

Testimonial Avatar
이가람
UC 버클리 수학과

고교 2학년 때 어머니를 여의고, 방황. 삼수 끝에 원하지 않던 대학에 입학함. 어려운 집안 사정까지 겹쳐 다시 방황하다, 새로운 목표 향해 유학을 떠나다.

Testimonial Avatar
우승민
UC 버클리 원자력공학

재수 끝에 도전한 수학능력 시험장에서 답안지를 한 문제씩 밀어 적는 일생일대의 실수를 저질러 좌절하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장학금으로 대학을 졸업하다.

Testimonial Avatar
감종훈
프린스턴대 환경공학

대의대 진학을 바라는 부모 기대에 못미치는 학력. 삼수끝에 대학 진학. ‘적성(적당한 성적)’에 맞춰 진학한 대학에서 흥미를 잃다. 하고 싶은 공부를 찾아 떠나다.

Testimonial Avatar
황재윤
컬럼비아대 국제정책대학원

수능 성적에 맞춰 선택한 호텔경영학 전공하다. 대학 간판, 여자, 나이라는 ‘취업 제약 3종 세트’ 벽에 막혔지만 좌절하지 않고 다시 꿈을 찾아 나서다.

Testimonial Avatar
한혜민
스탠퍼드대 교육학 박사 과정. 전직 교사

초등학교 졸업 뒤 독학 끝에 중학교 검정고시에 합격했다.과학고 낙방뒤 공고에 입학했고 서울대 윤리교육학과를 졸업했다.